사랑과 이별은 나의 힘 – 김빈 시집 『식물의 감정』

#문장수선공K의 선전지라시 #김빈의 시집 #식물의감정 #다아실기획 시집 35권이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김빈의 시집 – 식물의 감정은 다음주 수요일부터 전국 온, 오프라인 서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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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과 이별은 나의 힘 – 김빈 시집 『식물의 감정』 춘천에서 활동하는 김빈 시인이 세 번째 시집 『식물의 감정』(다아실)을 출간했다.

제35호 달실기획시집에 실렸습니다.

김빈 시인은 2006년 『시각현실』로 등단했으며 현재까지 『시간의 수레바퀴 속에서』(2010), 『버스정류장에서 너를 기다리며 잠든 꽃』 등 2권의 책을 출간했다.

2019). 시집을 펴냈고, 강원여성작가협회 회원이며, 빛글문학회, 시학회, 시뿌리협회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단장지애(斷腸之哀) 딸을 잃은 비극을 견디기 위해 첫 번째 시집 『시간의 수레바퀴 속에서』가 슬픔의 아픔과 서양의 하반신 통증을 견디기 위해 지었다면, 이번 세 번째 시집은 시 『식물의 감정』은 사랑과 미움의 대상이었던 남편을 떠나는 아픔을 그린 시이다.

상처를 견디기 위해 지은 시집이라고 할 수 있다.

김빈 시인이 세 번째 시집을 출간한 소감을 밝혔다.

“나는 어렵게 살아 남았습니다/ 모든 것에서 흘러갈 여유도 없이/ 당신이 있든 없든 이 외로움은 어디서 오는 걸까요? ?/ 이제 괜찮아, 괜찮을 거야/ 꿈에서도 현실에서도 반복해 말하지만/ 너는 나에게 있어/ 너의 자유와 나의 평화가 어떤 빛 속에서도 비춰지고 흘러가길 바라/ 내 일상 속에 너” 나는 당신의 자유를 구합니다.

/ 나는 나의 평화를 지지한다.

” 이영춘 시인은 이 시집을 “운명 앞에서 구원과 위로가 된 시의 세계”라는 제목으로 분석한다.

“김빈 시인의 시집은 마치 소설 같아요. 한 여성의 삶과 같은 삶의 이야기를 시라는 장르를 통해 형상화한 작품집이다.

그러므로 김빈의 시는 매우 고통스럽고, 매우 어렵고, 매우 암울하다.

‘생명’이라는 큰 짐을 짊어지고 그 무게를 견디는 여정이 시편마다 깊은 감동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는 그의 시를 읽을 때마다 ‘운명’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된다.

2010년에 출간된 그의 첫 시집 『시간의 수레바퀴 속에서』에는 어린 나이에 세상을 떠난 딸을 향한 슬픔과 슬픔의 눈물이 담긴 작품이 담겨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시집은 가장 가까운 사람들의 상처로 얼룩진 삶의 무게를 평생 동안 견디어 나가는 여정에 대해 쓴 시집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여행을 함께 했던 ‘당신’이라는 사람은 결국 65세의 나이로 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김빈 시인의 삶에는 왜 이토록 큰 아픔이 있는 걸까요? 그래서 우리는 ‘운명’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 본다.

(중략) 이 김빈 시집은 결국 남편이 창작한 것으로, 남편에게 바친 ‘사부가(思夫歌)’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 “김빈 시인에게 문학이란 과연 어떤 의미일까요? 문학이 그의 구원이 될 수 있을까? 앞서 말했듯이 그는 딸을 잃은 절망적인 슬픔과 아픔에서 처음 시를 쓰기 시작했다.

일기를 쓰듯, 딸의 영혼에게 편지를 쓰듯, 기도하듯 시를 썼고, 글을 통해 억울함과 아픔을 달랬다.

김빈이 문학의 길을 걷게 된 것은 바로 이런 글쓰기였다.

이런 가운데 그는 글쓰기를 통해 구원을 얻었고, 위대한 문학적 성취를 이룬 시인이 되었다.

저녁이 앉아 있습니다.

붉은 말 알이 테이블 위에 놓여 있습니다.

말씨가 녹지 않고 달빛 속으로 가라앉고 있습니다.

기억이 지워져도. 그 순간은 지울 수 없습니다.

잠시 현실이 되었습니다.

내가 견뎌온 날들은 이제 멀었다.

얼마나 깊은 기도가 나를 절망에 이르게 할 만큼 숨을 쉬게 만들겠는가. 나는 매 순간 땅을 움켜쥐고 도망치고 유배를 가고 있다.

– 「식물의 감정」 전문 ‘식물’의 객관적 상관관계를 통해 화자의 감정, 즉 감정을 절묘하게 승화시킨 수작이다.

이 시에는 ‘저녁식사가 앉아 있다//붉은 말알이 식탁 위에 놓여 있다’처럼 화자의 외롭지만 괴로운 마음의 아픔이 후광처럼 반짝인다.

‘한순간의 현실이고 우리가 견딜 날은 멀다’는 역설적인 표현을 사용했지만 실제로는 ‘우리가 견딜 날이 멀다’. 같은 역설적 원리로 그는 절망 속에 존재하면서도 ‘내가 절망에 도달하려면 얼마나 깊은 기도를 해야 숨을 쉬어야 하는가’를 강조한다.

“절망 속에서 절망을 극복하는 것은 언어의 확대이다.

” 김빈 시인의 삶은 슬픔과 상처로 가득 차 있다.

죽어도 아물지 않는 상처로 가득한 삶이다.

그녀의 딸과 남편의 연이은 죽음은 그녀의 다섯 장기와 여섯 부분이 찢겨지고 절단된 상처에 새겨졌을 것입니다.

그래서 살아남은 사람은 단지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견디고 있는 것이다.

나는 딸의 죽음을 시간의 수레바퀴에 새기고, 버스 정류장에서 너를 기다리며 잤던 잠 속에 너의 부재를 새겨넣으며 그렇게 붙잡고 버틸 것이다.

남편의 죽음과 부재를 식물의 감정으로 대하는 그가 응원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 저자 소개 김빈 시인은 1960년 강원도에서 태어났다.

2006년 『시각현실』로 등단했으며, 시집으로는 『시간의 수레바퀴 속에서』(2010), 『내가 잠든 꽃』 등이 있다.

버스정류장에서 너를 기다리며』(2019). 강원여성작가협회 회원이며, 빛글문학회, 시, 시뿌리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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